본문 바로가기
daily_think

2020 임금체불, 밀린 월급 받기 (feat.일한 돈 안 주는 회사는 가지맙시다)

by 망치치 2020. 1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찾아와서 폭풍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임금체불으로 고민도 많이 받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어요. 그래서 저와 같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정리겸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minwon.moel.go.kr/minwon2008/info/info_faq_typeA.do

 

민원마당 > 민원정보 > 민원제도안내 > 체불임금해결방법

체불임금해결방법 체불임금을 받기 위해서 취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안내해드립니다. 체불임금 해결방법 > 진정/고소 진정/고소 임금을 지급받지 못한 근로자는 밀린 임금을 지급 받을수

minwon.moel.go.kr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세하게 나와있지만, 이왕 포스팅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가 했던 순서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들을 꼼꼼하게 읽어본 후 온라인으로 신청했습니다.

 

minwon.moel.go.kr/minwon2008/index_new.do

 

민원마당

 

minwon.moel.go.kr

 

#민원마당 홈페이지 입니다

 

"임금체불 진정"을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일단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해주셔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안 하시고, 오프라인으로 가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으니까 안 되시는 분들은 가까운 노동청을 방문해주세요. (특별 사법 경찰관님과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인증서로 인증 후 서류를 다 작성하시고 제출을 하시면 고용노동부에서 민원이 정상적으로 신청이 되었다는 안내메시지가 날아옵니다. 민원접수가 끝나면 "진정 관련 출석 요구" 문자 안내가 옵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들과 도장, 관련 증거자료들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급여통장거래내역서, 도장(막도장)

을 챙겨서 갔습니다. 그외에도 임금체불 공지라던가, 평소에 메일로 받은 안내등등을 한글 파일로 준비해서 방문하고 왔습니다. 정말 신경쓰다가 입안도 다 헐었는데, 전 직장 대표님이 아무리 돈이 없어도 자기 살은 먹지말라고 하더군요. 너무 어이없고, 웃기네요. 

그래도 노동부 방문해서 경찰관님에게 수사 받고, 지금은 월급 입금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25일, 한달 정도의 유예기간을 지나서 임금체불로 인한 금액은 먼저 "체당금"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절대 이런 일 없기를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은 마무리 하겠습니다.